안녕하세요 인도도 입니다.
오늘은 인벤터 템플릿 중에서 재질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템플릿의 사전적 정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색 내용 중 인벤터에서 사용되는 템플릿의 가장 어울리는 사전적 의미는 두번째입니다.
인벤터에서 사용되는 템플릿에는 "재질", ".ipt, .iam. dwg", "dwg Symbol", "Thread" 크게 4가지 정도로 나눌수 있습니다.
이 4가지 중 오늘은 재질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인벤터의 프로젝트 창의 하단 옵션창에 재질 라이브러리를 확장해보면 AutoDesk에서 기본 준비 해놓은 재질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기본 재질 라이브러리를 사용해도 되지만, 대부분의 재질이 실제 회사에서 사용하는 재질의 이름과 많이 다른 부분있습니다.
그래서 각 회사에 맞게 재질을 새로 설정 후 사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자 이제 재질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인벤터 왼쪽 상단에서 "새로 만들기" 클릭, "새 파일 작성" 창에서 "Standard.ipt" 를 실행합니다.
"Standard.ipt"가 열리면 왼쪽 상단에 재질을 클릭하면 "재질 검색기"가 열립니다.
"재질 검색기" 하단에서 폴더모양의 메뉴바를 클릭하고 "새 라이브러리 작성"을 클릭합니다.
"라이브러리" 작성 창에서 "Data관리" 시간에 복사해 둔 Design Data 폴더에 Material 폴더로 이동 후 파일이름을 입력하고 저장 합니다.
"재질 검색기" 창에서 새로만든 재질 라이브러리를 확인 한 후 "재질 검색기"를 닫고 "Standard.ipt"를 닫아줍니다.
"Standard.ipt"를 닫아 주는 이유는 프로젝트 파일에 새로만든 재질 라이브러리를 추가 해야하는데
프로젝트 파일 옵션을 수정하려면 모델링 파일이 모두 닫혀있어야 가능합니다.
인벤터 왼쪽 상단에 프로젝트를 클릭하고 프로젝트 창 아래 옵션 중 재질 라이브러리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합니다.
"라이브러리 추가"를 클릭하고 새로 추가 한 재질 라이브러리 저장 경로를 찾아 추가 해줍니다.
새로운 재질 라이브러리를 추가 하면 프로젝트 창 재질 라이브러리 옵션에 추가 된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새로 추가한 재질 라이브러리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 하고 "활성 라이브러리"로 설정 후 저장하고 프로젝트 창을 종료합니다.
이제 재질 라이브러리에 필요한 재질들을 추가해보겠습니다.
인벤터 왼쪽 상단에 "새로만들기"를 클릭한 후 "Standard.ipt"를 열어줍니다.
"Standard.ipt"창이 열리면 인벤터 왼쪽 상단에 재질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재질 검생기"창 왼쪽 하단에 +버튼을 클릭합니다.
"재질 편집기"가 열리고 첫번째 "ID"창에서 재질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두번째 "모양" 탭에서는 모델링을 할때 모델링의 색상, 무늬 등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물론 "모양 라이브러리"도 "재질 라이브러리"처럼 커스텀화 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AutoDesk에서 만들어 놓은
기본 "모양 라이브러리"가 퀄리티가 좋기에 기본 사양을 사용 하도록 하겠습니다.
(모양 라이브러리는 설계 Data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단순히 모델링 시에 가시성이 좋게 만들어주는 역할 입니다.)
그럼 두번째 "모양" 탭에서 화살표 모양의 "대치"버튼을 클릭하면 "자산 브라우저"가 열립니다.
여기서 각 재질별로 관리할 색상, 무늬를 골라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편집기에서 대치"를 클릭합니다.
다음은 물리적 탭을 설정하겠습니다.
물리적 탭에서는 재질의 밀도, 항복강도, 인장강도 등 재질의 기계적 특성을 설정합니다.
이 부분을 잘 입력해야 부품의 무게 정보를 정확히 알 수 있으며, 응력해석, Nastran 해석 시 정확한 값을 얻을수 있습니다.
세번째 물리적 탭에서 마찬가지로 화살표 모양의 대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부분도 각 기계적 특성에 직접 입력해도 되지만 각 특성을 하나하나 검색 후 입력 하기 보단 인벤터가 기본 제공하는
특성을 사용할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마찬가지로 자산 브라우저에서 원하는 기계적 특성을 찾아 클릭 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 "편집기에서 대치"를 클릭합니다.
위의 모든 과정을 마친 후 "재질 편집기"에서 확인을 누르면 "재질 검색기" 새로 추가 된 재질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 할 점이 새로 추가된 재질이 위의 그림과 같이 "문서 재질"쪽에만 추가가 되어 있다면 재질 라이브러리에 재질이 추가된것이 아닙니다.
단지 "Standard.ipt" 모델링 파일에만 재질이 추가 된 것입니다.
그럼 모델링을 할때마다 재질을 추가해야하나 하는 의문이 드실 텐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새로만든 재질을 재질 라이브러리쪽을 드래그 하면 재질 라이브러리에 저장이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각 회사에 필요한 재질을 추가 후 재질 라이브러리에 저장 하고 각 설계자 들에게 배포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재질 라이브러리 사용 시 반드시 프로젝트 설정을 해야한다는것을 잊지말아주세요!
재질을 만들면서 "모양", "물리적 특성(기계적 특성)"을 AutoDesk기본 사양을 사용하는것을 보고
이럴거면 재질 자체를 인벤터에서 기본 제공하는 재질을 사용하면 되는거 아냐? 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지만,
여러 회사의 인벤터 도입을 도와준 경험으로 많은 회사들이 이 재질 라이브러리를 따로 만들고 싶어
하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ID"탭에서 설정한 재질의 이름이 각 회사에서 사용하는것들과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재질의 이름은 BOM LIST, 2D 부품도 등 여러가지 항목에서 사용하게 되는데
이 부분을 인벤터를 도입한다고 해서 갑자기 명칭들을 인벤터에 맞게 바꿀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재질 라이브러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나사 탭에 필요한 "thread"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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